요즘 정부지원사업에 참여하려는 많은 기업들이 사업계획서 작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죠.
특히, 정부지원사업용 사업계획서는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사업계획서를 효과적으로 작성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릴게요!
사업계획서, 왜 중요할까요?
사업계획서는 사업의 전반적인 정보를 정리한 문서로, 체계적인 계획 수립뿐만 아니라 투자자나 정부 기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설득하는 데 활용됩니다.
따라서 목적과 용도에 따라 작성 내용이 달라져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거겠죠?
정부지원사업 사업계획서의 기본 구조
대부분의 정부지원사업의 사업계획서는 P-S-S-T의 구조를 따릅니다.
- Problem (문제인식) : 아이템의 정의와 목표 시장분석
- Solution (실현가능성) :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자사 아이템의 차별성
- Scale-up (성장전략) : 사업화 계획과 자금 활용 방안
- Team (팀 구성) : 프로젝트를 수행할 팀의 역량
예를 들어 초기패키지의 사업계획서 양식도 이와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답니다.
사업계획서 작성 전 준비사항
작성에 앞서, 우리 기업 아이템의 가치를 한 문장으로 정리해 방향성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그 후엔, P-S-S-T 각 항목에 포함될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면 되겠죠.
자세한 내용은 다음 콘텐츠에도 정리해 볼 예정이지만, 어떤 내용들이 있어야 작성이 가능한지 간단하게 보여드릴게요!
사업계획서 내 해당 부분
|
필요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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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blem
(문제인식) |
- 창업 아이템 소개, 창업 동기/설명
- 고객들의 니즈사항 - 아이템의 차별성 - 목표 고객, 목표 시장 규모 |
Solution
(실현가능성) |
- 아이템 준비 정도
- 기존 목표시장 아이템의 개선방법 - 자사의 경쟁사 파악 - 자사의 보유 역량 |
Scale-up
(성장전략) |
- 사업의 수익원, 예상 초기 매출원
- 외부 자본 조달처 - 목표시장 파악 - 사업화 성과 수치 - 마케팅/홍보 방법 - 성과 창출 및 생산/판매 전략 |
Team
(팀구성) |
- 대표자 및 자사 보유 인력들의 역량
- 추가 필요 인력 - 외부 협력 파트너 |
Problem(문제인식)
💡문제점에 대한 설득이 포인트입니다!💡
앞부분에서 사업계획서 작성 항목을 확인했다면, 다음으로는 문제인식 파트부터 작성해 봅시다!
먼저 말씀드리자면, 사업계획서 작성 시에는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일부 내용에 대해서는 도식화를 해보셔도 좋아요.
1-1 창업아이템 배경 및 필요성
아이템 개발 동기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공신력 있는 자료를 통해 설득력 있게 제시합니다.
① 자사 아이템을 개발 혹은 판매하게 된 개인적/사회적 동기를 제시하고, '문제점이 심각하여 우리 아이템이 필요할 수밖에 없다'는 설득 내용으로 시작합니다.
② 문제점에서 발견한 기존 아이템에 대한 고객들의 니즈사항과 그에 따른 자사만의 차별성을 통한 해결방법을 작성합니다.
1-2. 창업아이템 목표시장(고객) 현황 분석
목표 시장 및 고객 분석: 구체적인 타겟 고객과 시장 규모, 특성, 경쟁 상황 등을 상세히 기술합니다.
① 아이템을 판매할 목표 대상 고객과 목표 시장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 TAM-SAM-SOM-세분화된 SOM 기법을 활용해 보세요. (세분화된 SOM이란, 당장 진입해도 돈을 벌 수 있는 시장을 의미합니다.)
② 목표시장의 규모와 특성, 경쟁 강도와 향후 전망, 고객 특성에 대해 작성합니다.
* 타겟층을 세분화하고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고객 페르소나를 3개 이상 설정해 보세요.
Solution(실현가능성)
💡솔루션 구현이 실제로 가능한지 보여주는 파트예요.💡
이 부분은 우리가 문제 해결을 하려는 방식을 잘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실제로 해결이 가능한 방법인지 현실성도 잘 보여주어야 합니다.
2-1. 창업아이템 현황
현재까지의 개발 단계와 주요 성과를 공유합니다.
① 자사의 제품 혹은 서비스 관련하여 지금까지 준비된 단계에 대해 작성합니다.
② 자사의 제품 혹은 서비스 개발/개선 단계별 현황 및 목표시장 고객 반응, 현재까지의 주요 사업화 성과를 작성합니다.
* 고객으로부터 수집한 VOC(고객의 소리)가 있다면 고객 반응 부분을 어필해 주세요.
(예시 : 고객 피드백에 따라 3차 시제품 제작이 필요함을 어필)
2-2. 창업아이템의 실현 및 구체화 방안
경쟁사와의 비교를 통해 자사 아이템의 차별성과 구현 가능성을 강조합니다.
① 고객의 요구사항에 따라 파악된 기존 제품의 문제점에 대해 개선할 방법을 작성합니다.
* 문제점 개선을 위해 내부 R&R(역할과 책임)과 외주 용역(협력업체)들이 잘 정리되어 있다는 점을 보여주기 위해 표로 나타내주시면 좋아요.
② 경쟁사 제품과 자사 제품을 비교하여 자사 제품만의 차별성을 작성합니다.
* 경쟁사는 최소 2개 이상으로 설정하고, 타사 서비스 혹은 제품에 대해 불만을 표하고 있는 고객들의 리뷰나 평점을 추가해 주시면 좋아요.
사업계획서 작성이 막막해 보여도 '시작이 반이다'라는 말이 있듯, P와 S부분을 작성하셨다면 절반은 왔다고 봐도 무방해요.
정부지원사업은 말 그대로 세금을 가지고 진행하는 정부 과제이다 보니,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지원금을 통해 기업이 성장하고 국가가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나라에서는 투자한 만큼 성과가 나길 바라기 때문에 매출, 고용, 투자유치, 해외진출에 유리한 기업들을 선정하려고 한다는 뜻이죠.
사업계획서 작성과 더불어, 국가에서 선호하는 기업상을 어느 정도 맞춘다면 선정 확률이 굉장히 높아지기 때문에 이 점을 기억해 두시면 좋아요.
이상으로, 다음 콘텐츠는 S-T작성법으로 조만간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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