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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공부/기업 마케팅 및 브랜딩 꿀팁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 유튜브… 어떤 플랫폼이 좋을까?

by bizcube-sol 2025. 3. 14.

창업을 준비하거나 개인 브랜드를 키우려는 사람들에게 온라인 플랫폼 선택은 매우 중요한 문제예요.

같은 콘텐츠라도 어떤 플랫폼을 활용하느냐에 따라 도달 범위와 효과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죠.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는 대표적인 마케팅 및 브랜딩 플랫폼이지만, 각자의 특성이 달라요.

그렇다면 나에게 맞는 플랫폼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각 플랫폼의 특징과 활용법을 비교해서 알려드릴게요.

 


SNS를 고민하는 사람들의 모습

 

1. 네이버 블로그 – 검색 노출과 신뢰도 강화에 유리

네이버 블로그 화면

검색 포털 사이트 중 네이버는 국내에서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어요.

구글의 이용률이 점점 많아지고 있지만, 아직도 방문자 수나 검색 점유율 측면에서는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죠.

그러다 보니 그만큼 검색 노출이나 광고 경쟁률도 높은 편인데요.

네이버에서 잘 자리 잡고 노출이 된다면 브랜딩을 하는 것도 용이할 거예요.

제품·서비스를 상세히 설명하고 싶은 경우 (예: 부동산 정보, 창업 가이드), 장기적인 검색 유입을 원하는 경우 (예: 전문 지식 블로그, 기업 홈페이지 대체), 국내 마케팅을 강화하고 싶은 경우의 기업들이 네이버를 활용하면 좋답니다.

⭕ 장점

1) 검색 노출에 유리: 네이버 검색 최적화(SEO)를 잘해놓는다면 블로그 글이 검색 결과에 잘 노출돼요. 자연스럽게 꾸준한 유입을 불러일으켜주는 효자 역할을 해준답니다.

2) 정보 전달력 높음: 긴 글 작성이 가능하여 상세한 정보 제공에 적합해요. 간단하게 설명하기 어려운 서비스/제품의 경우 고객들에게 세부적인 내용 전달도 가능하죠.

3) 지속적인 트래픽 유입: 한 번 작성한 글이 잘 최적화되어 있다면 검색 화면에 꾸준히 노출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트래픽이 쌓인다는 장점이 있어요.

 

단점

1) 즉각적인 바이럴 효과 부족: 인스타그램, 유튜브보다 공유 기능이 약해 SNS에 비해 속도가 느려요. 따라서 장기적인 목표를 가지고 전략을 짜주는 게 좋아요.

2) 트렌드 반영 어려움: 실시간 게시물 확인보다는 최적화된 게시물이 우선적으로 보이기 때문에 빠른 유행을 반영하기 어려울 수 있어요.

 

💡네이버 활용 TIP!

SEO 최적화하기 : 키워드를 적절히 활용해 검색 노출을 극대화하고, 실제 후기나 정보성 글 위주로 작성하기

꾸준한 포스팅: 정기적으로 질 높은 글을 업데이트하여 블로그 지수를 높이기

가독성 높은 콘텐츠 작성: 이미지, 목록, 소제목 등을 활용해 가독성을 높여주기

 

 

2. 인스타그램 – 감성적이고 즉각적인 반응을 원할 때

인스타그램 화면

인스타그램은 2030 세대뿐 아니라, 이젠 중장년층도 적극적으로 유입되고 있는 추세인 플랫폼이에요.

25년 2월 기준으로 국내 인스타그램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는 2,644만 명으로 집계되었다고 하니,

국민 2명 중 1명 꼴로는 인스타그램을 사용한다고 볼 수 있겠죠. (출처 - 이코노미사이언스)

트렌디한 제품·서비스를 홍보하고 싶은 경우 (예: 패션, 뷰티, 카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비주얼이 중요한 브랜드를 운영하는 경우 (예: 음식점, 인테리어, 제품 홍보), 젊은 고객층을 타겟팅하는 경우의 기업들이 인스타그램을 활용하면 좋아요.

장점

1) 빠른 확산력: 짧은 시간 안에 트렌디한 콘텐츠를 확산할 수 있어 확산력이 빠른 편입니다.

2)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유리: 비주얼 중심의 콘텐츠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조할 수 있어요. 기업 계정의 피드를 잘 관리한다면 브랜딩 하기가 더 편하답니다.

3) 해시태그 활용 가능: 특정 키워드를 활용하여 더 많은 사용자에게 노출이 가능해요. 관련 해시태그를 검색하게 되면 같이 노출이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에요.

 

단점

1) 검색 노출 약함: 워낙 콘텐츠가 쏟아지고 빨리빨리 소비되다 보니 콘텐츠 수명이 짧고, 네이버나 구글 검색에는 잘 노출이 되지 않아요.

2) 장문의 정보 제공 어려움: 짧은 문구와 이미지 중심의 플랫폼이라 깊이 있는 정보 전달이 어려울 수 있어요.

 

💡인스타그램 활용 TIP!

릴스(Reels) 적극 활용: 숏폼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여 꾸준하게 업로드, 노출 증가시키기

스토리 및 하이라이트 활용: 지속적으로 고객과 소통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기

인플루언서 협업: 영향력 있는 계정을 활용한 홍보로 자사 신뢰도 높이기

 

 

3. 유튜브 – 신뢰도와 브랜딩을 동시에

유튜브 화면

유튜브는 인스타그램과 같이 사용자 수가 굉장히 높은 플랫폼인데요.

한국인의 88%가 유튜브를 본다는 조사 결과도 나왔으며, 점점 시청 시간도 증가하는 추세죠. (출처-디지털데일리)

네이버나 카카오보다 빠른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이용시간도 매년 증가하고 있답니다.

전문성을 강조하는 브랜드 (예: 금융, 법률, 건강, 교육 콘텐츠), 스토리텔링이 중요한 제품·서비스 (예: 여행, 자동차, 제품 리뷰), 장기적인 브랜드 신뢰도를 구축하고 싶은 경우의 기업들이 활용하기 좋아요.

장점

1) 검색 노출의 강력함: 구글 및 유튜브 자체 검색을 통해 장기적으로 노출이 가능하며, 알고리즘을 타면 영상의 노출률이 급상승합니다.

2) 영상 콘텐츠의 높은 신뢰도: 텍스트보다 영상이 소비자들에게 더 신뢰감을 줄 수 있으며, 실제로 마케팅에서도 텍스트나 이미지보다 동영상의 효율이 더 높게 나타납니다.

3) 수익 창출 가능: 채널이 성장한다면 광고 및 협찬을 통해 수익화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단점

1) 콘텐츠 제작 부담: 영상 촬영 및 편집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여 소규모나 촬영, 편집, 제작 등이 불가능한 경우엔 진입하기가 어려워요.

2) 즉각적인 확산 어려움: 경쟁률이 치열하고 영상이 많다 보니 초반에는 조회수가 낮을 수 있으며, 꾸준한 콘텐츠 업로드가 필요한 플랫폼입니다.

 

💡유튜브 활용 TIP!

유튜브 SEO 최적화: 콘텐츠의 제목, 설명, 태그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검색 노출을 극대화시켜야 합니다.

콘텐츠 일관성 유지: 주제를 일관되게 유지하여 구독자 확보를 해주세요. 매번 다른 주제로 영상을 올린다면 관심이 있던 구독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답니다.

짧은 영상(Shorts) 활용: 유튜브 쇼츠를 적극 활용하여 노출 기회를 확대시켜 주세요. 숏폼을 선호하는 이용자들 중 89.6% 유튜브 쇼츠를 주로 사용한다고 답변했답니다. (출처-한국기자협회)

 

 

4. 3사 플랫폼 비교표

그럼 위에서 적어둔 글을 표로 간단하게 정리해 볼까요?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콘텐츠 유형 글 + 이미지 이미지 + 영상 영상
검색 노출 높음 (네이버) 낮음 높음 (유튜브 & 구글)
콘텐츠 확산 속도 중간 빠름 초기엔 느림 (꾸준한 관리 필요)
브랜딩 효과 높음 (신뢰도) 높음 (감성적) 매우 높음 (신뢰 + 스토리텔링)
운영 난이도 쉬움 쉬움 어려움
추천 대상 정보 제공, 장기 트래픽 유입 빠른 홍보, 트렌디한 제품 신뢰도 구축, 수익화 가능

 

 


 

3가지 플랫폼은 국내에서 가장 많이 쓰이고 이용률이 높은 SNS 채널입니다.SNS 전략 중 베스트는 세 가지의 플랫폼을 모두 활용하는 것인데요.

블로그에서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인스타그램으로 홍보하며 유튜브로 스토리텔링 혹은 친밀도 있는 콘텐츠를 통해 신뢰도 구축하는 것이죠.

하지만 모두 운영할 인력 혹은 역량이 아직 갖춰지지 않은 기업이라면, 어떤 SNS를 먼저 시작해야 할지 고민이 필요할 거예요.

각 플랫폼의 강점을 활용하여 최적의 마케팅 전략을 세워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