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을 시작하면 고민하게 되는 사항 중 하나는 "첫 고객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입니다.
초반에는 마케팅 예산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오늘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무료 홍보 전략을 정리해 드릴게요!
1. 네이버·구글 검색 최적화 (SEO) 활용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잘하면, 광고비 없이도 네이버와 구글 등 검색 포털에서 자연스럽게 노출될 수 있어요.
특히 블로그의 경우 신뢰도 높고 정확한 정보를 꾸준히 올려야 검색 시 상위 노출될 확률이 높아진답니다.
지역 기반으로 사업을 하는 곳이라면,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과 네이버 플레이스 등록은 필수예요!
SEO 최적화의 기본 방법
블로그 운영: 키워드 최적화된 글을 작성해 검색 노출 유도하기
지도 등록: 가게나 회사의 주소지를 무료로 지도에 추가하여 노출 유도 (구글맵, 카카오맵, 네이버 플레이스 등)
홈페이지 제작 및 SEO 최적화 : 무료 웹사이트 빌더(Wix, WordPress)를 활용해 웹페이지 제작 후 SEO 최적화 진행
2. SNS 활용하기
SNS는 빠르게 고객과 소통하고, 브랜드를 홍보하는 강력한 무료 도구예요.
인스타그램의 경우 노출이 잘 된다면 돋보기에서도 상위 노출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잘 세팅하여 포스팅해 주면 좋아요.
무료 SNS 홍보 전략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활용: 트렌드와 관련된 해시태그로 관심 있는 유저들에게 노출을 극대화시켜 보세요! 해시태그는 10~15개 정도가 적당하고, 브랜드 고유의 해시태그를 만들어 같이 꾸준한 포스팅을 한다면 브랜딩에도 도움이 되겠죠?
릴스·쇼츠 영상 제작: 짧고 임팩트 있는 영상은 노출 확률이 올라간답니다. 유저들의 반응을 이끌어내 보세요! (구독, 좋아요, 댓글 등)
페이스북 지역 커뮤니티 활용: 관심 있는 고객층에게 자연스럽게 홍보하여 회사를 알려보세요.
3. 온라인 커뮤니티 & 네이버 카페 활용
네이버 카페나 각종 커뮤니티는 신규 고객을 자연스럽게 유입할 수 있는 좋은 채널이에요.
홍보성 글보다는 정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이 핵심이며,
지식인이나 카페, 커뮤니티 등에서 과도하게 홍보할 경우 역효과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어투를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커뮤니티 홍보 전략
네이버 지식인 답변 작성: 관련 질문에 답변을 달면서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언급해 보세요. 과도한 홍보는 금물!
네이버 카페 활동: 비즈니스 관련 카페에서 정보 제공 후 제품 소개를 해보세요. 홍보가 불가한 카페 규칙이 있다면 피해 주셔야겠죠?
디시인사이드·클리앙·레딧 활용: 업종과 관련된 커뮤니티를 찾아 게시판에서 자연스럽게 노출해 보세요.
4. 무료 이벤트 & 체험단 활용
무료 샘플을 제공하거나 체험단을 모집하면 입소문을 통해 고객이 자연스럽게 유입될 수 있어요.
체험단을 모집할 때, 팔로워 수보다는 실제 후기 작성률이 높은 소규모 인플루언서가 더 잘 맞을 수도 있어요.
또한 무료 체험이라는 단어보다는, 한정된 체험 기회 등의 문구로 바꿔 홍보한다면 더 긍정적일 거예요!
무료 체험단 & 이벤트 활용법
SNS에서 체험단 모집 진행하기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제품 체험 후기 유도
첫 구매 고객에게 작은 사은품 증정 등으로 구매 이끌어내기
5. 제휴 & 협업 마케팅
비슷한 고객층을 가진 다른 업체와 협업하면 서로의 고객을 공유하면서 효과적인 무료 홍보가 가능해요.
이때, 서로 보완이 되는 업종을 찾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예를 들어 운동을 하는 센터(헬스장, 재활병원 등)라면, 건강식품 관련 회사와 협업을 하는 것이죠!
협업을 통해 이벤트를 할 때에는 각 브랜드의 강점을 살려 진행해 주시면 좋아요.
협업 마케팅 팁!
비슷한 업종의 소상공인 혹은 기업과 공동 프로모션 진행하기
무료 샘플 교환 & 공동 이벤트 운영하여 주목성 높이기
SNS 태그 교환을 통한 상호 홍보해 주기
6. 네트워킹 & 입소문 마케팅
고객이 자연스럽게 홍보할 수 있도록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해요.
입소문은 단기적인 효과보다는 시간이 조금 걸리겠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강력한 마케팅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입소문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
오프라인 네트워킹 모임 참석: 지역 창업 모임, 스타트업 행사 참여로 활발하게 활동해 제품/서비스를 알려보세요.
첫 고객에게 특별한 경험 제공: 감동적인 서비스는 자연스럽게 입소문으로 이어진답니다.
고객 추천 프로그램 운영: 기존 고객이 새로운 고객을 데려오면 혜택을 제공해 보세요!
7. 이메일 & 카카오톡 마케팅
커뮤니티 홍보와 같이 단순한 홍보가 아닌 유용한 정보 제공을 해주셔야 합니다.
모두가 그렇겠지만 홍보 내용만 잔뜩 있는 글은 읽지도 않고 넘기게 된다는 점, 알고 계시죠?😂
궁금증을 유발할만한 이메일 제목을 짜서 콜드메일을 보내보세요!
메시징 마케팅 전략
이메일 뉴스레터 발송: 할인 정보, 신규 제품 소개 등을 정기적으로 전달해 보세요!
카카오톡 채널 운영: 고객과의 직접적인 소통 창구를 확보해서 적극적으로 고객 의견을 들어보세요!
무료 가이드북 & 체크리스트 제공: 이메일 구독을 유도하는 콘텐츠와 무료로 혜택을 제공한다는 문구로 참여율을 높여보세요!
8. 첫 고객을 위한 특별 프로모션
첫 고객을 확보하려면 ‘한정된 기회’라는 느낌을 주는 것이 효과적이에요.
고객이 바로 행동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긴급성(이번 주 한정, 선착순 100명 등)을 강조하면 좋아요.
프로모션 아이디어
첫 구매 고객에게 할인을 제공하여 구매 유도하기 (첫 구매 후 리뷰 작성 시 추가 혜택과 같은 전략도 좋아요.)
무료 배송 이벤트를 진행하여 배송비 부담 낮춰주기
한정된 기간 동안만 제공하는 특별 혜택을 강조하여 전환율 높이기
위에 적어둔 모든 전략을 한 번에 다 하기엔 무리랍니다.
적절하게 현재 기업 상황에 맞는 전략을 채택하여 하나씩 실행해 보시면 효과가 있는 전략이 생길 거예요.
광고비를 아끼고 지속적인 유입을 일으키는 SEO 최적화와 바이럴, 입소문 마케팅은 꾸준히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음에 더 좋은 꿀팁을 가지고 올게요 :) 모두 파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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