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을 하거나 회사를 운영할 때 좋은 팀을 만드는 것은 성공의 핵심 요소 중 하나예요.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와 자본이 있어도 팀이 제대로 구축되지 않으면 장기적으로 성장하기 어려워요.
오늘은 우수한 인재를 채용하고, 강한 조직 문화를 형성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좋은 팀을 만들기 위한 채용 전략
1) 명확한 인재상 설정하기
좋은 사람 뽑으면 되지!라는 명확한 기준이 없는 모호한 상태로 채용을 하게 된다면,
원하는 인재를 뽑을 수 있는 확률이 줄어들 거예요.
기업의 미션과 가치에 맞는 핵심 역량을 정의하고, 업무 능력뿐만 아니라 문화적 적합성(Culture Fit)도 고려하
단순히 ‘똑똑한 사람’보다 협업할 수 있는 사람을 우선 채용하셔야 한답니다.
우리 팀은 어떤 사람이 필요할까?를 주제로 하여 3~5가지 핵심 역량을 먼저 정리해 보세요!
2) 효과적인 채용 프로세스 구축
빠르게 채용해야 하니까 빨리 인터뷰해보고 결정해 보지 뭐!라는 생각은 금물!
채용 절차를 순서대로 구축하여 체계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1) 직무 기술서 명확히 작성하기 → 업무 내용, 필요 역량, 기대 역할 등을 구체적으로 정리
2) 다양한 채용 채널 활용하기 → 사람인, 원티드, 링크드인, 인스타그램, 사내 추천제 등
3) 면접에서 실무 테스트 포함해 보기→ 단순 질의응답이 아닌, 실제 업무와 관련된 과제 진행
4) 최종 합류 전 문화적 적합성 체크하기 → 팀과의 케미가 맞는지 확인하기 위한 티타임 or 사전 미팅 진행
여기서 팁은, 스펙보다는 실제 업무 수행 능력이 중요합니다. 꼭 실무 테스트를 해보세요!
3) 첫 직원 채용 시 유의할 점
우리 회사는 자유롭고 유연하니 알아서 적응하겠지?라는 생각으로 방치하시면 안 됩니다.
초기 멤버일수록 방향성을 명확히 해야 하며, 온보딩 프로그램이 얼마나 잘 짜여 있느냐에 따라 업무 태도와 마인드가 달라집니다.
초기 멤버는 창업자의 비전과 철학을 공유하는 사람이 중요하기 때문에 내가 모든 걸 가르쳐야 하는 사람보다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을 채용해야 해요.
능력 있는 사람보다 함께 성장할 사람이 좋은 팀을 만든다.라는 생각으로 팀원들의 마인드셋을 해주세요.
특히나 초기 핵심 멤버는 단순한 직원이 아니라 함께 회사를 키워갈 공동 창업자처럼 대우해야 해요.
2. 강한 조직 문화를 만드는 방법
좋은 인재를 채용했더라도, 조직 문화가 엉망이면 오래가지 못해요.
특히 초기 기업에서는 어떤 문화를 만들어 가느냐가 미래를 결정하기 때문이죠.
1) 신뢰와 소통이 있는 조직 문화 구축
정기적인 1:1 미팅을 진행하여, 피드백과 의견 교환을 활성화하는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또한 직급이 아니라 역할 중심의 커뮤니케이션으로 수평적인 문화를 조성해주시는 것이 요즘 회사의 특징입니다.
중요한 것은 꾸준하게 회사의 목표, 방향, 성과를 팀원과 공유하여 함께 회사를 이끌어나가고 성장시킨다는 주인의식을 심어주세요.
항상 우리는 어떻게 일하는 팀인가?를 정의하고, 공유하는 것이 중요해요!
2) 성장을 촉진하는 환경 조성
교육이나 성장을 지원해 주는 환경이 없다면, 팀원들도 사기가 떨어지고 열정이 없어질 수밖에 없어요.
기계처럼 일하는 것이 아닌, 적극적으로 회사 성장을 위해 주도적인 업무를 할 수 있도록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 성장 기회를 제공해 주세요.
또한 직원들의 피드백을 반영해 역량 개발을 지원해 준다면 더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줄 거예요.
또한 멘토링 및 내부 스터디 문화를 활성화시킨다면, 조직은 자연스럽게 팀원 성장을 불러올 것입니다.
3) 보상과 인정 문화 정착
채용한 회사 입장에선, 돈을 줬으니 일을 잘하길 바라는 것은 당연할 거예요.
하지만 직원들은 본인의 역량에 따라 일을 할 수 있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잘하는 게 당연하다는 말은 사기를 꺾을 수밖에 없답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열심히 한다고 해서 회사의 성과는 좋아지지 않는 것도 어쩔 수 없는 결과죠.
팀원들이 주어진 일에 성과를 내고 조금씩 성장하며 일을 할 수 있도록 보상 문화를 잘 만들어나가는 것도 중요해요.
보너스, 인센티브 등 성과에 대한 즉각적인 보상을 주는 제도를 도입하는 방안도 많이들 사용하죠.
이 외에도 결과적 평가방식을 도입해서 팀원들이 성과를 내는 것을 목표로 열심히 할 수 있게 구조를 짜셔야 합니다.
회사의 성장과 개인의 성장이 연결될 수 있도록 잘 설계한다면 최고겠죠? :)
이 글을 보셨다면 알 수 있는 문장일 텐데요.
바로 좋은 팀은 좋은 사람과 좋은 문화에서 나온다!입니다.
어떤 인재를 채용할 것인가?, 어떤 방식으로 일할 것인가? 등의 고민은 좋은 채용 전략과 강한 조직 문화를 만드는 강력한 고민이라고 생각해요.
이는 회사의 미래를 결정하는 핵심 요소랍니다.
좋은 사람을 뽑고, 그 팀원들이 오래 머물고 싶은 회사를 만들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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