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님들! 사업을 시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하게 운영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는 점, 아시죠?
많은 기업이 초기에 좋은 아이디어로 출발하지만, 명확한 비즈니스 모델이 없으면 오래가지 못하게 되니까요.
오늘은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방법과 지속가능한 기업을 만드는 핵심 전략을 소개해드릴게요!
1. 비즈니스 모델이 왜 중요한가?
비즈니스 모델이란 기업이 어떻게 가치를 창출하고, 고객에게 전달하며, 수익을 창출하는지를 나타내는 구조예요.
비즈니스 모델, 즉 수익 모델을 제대로 설계해야 사업이 오래간답니다.
좋은 비즈니스 모델이 있다면?
- 지속적인 매출과 수익이 발생
-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사업이 안정적으로 유지
- 투자 유치 & 확장 가능성이 커짐
비즈니스 모델이 없다면?
- 수익 창출 방법이 명확하지 않아 운영이 어려움
- 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힘들어짐
- 초기 투자금이 소진되면 사업 유지가 어려워짐
2. 비즈니스 모델 설계 핵심 요소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Business Model Canvas)는 초기 기업들이 수익모델을 짤 때 가장 기본적으로 정리하는 내용이에요.
9가지 핵심 요소로 구성되어 있지만 요즘은 지속 가능 경영이라고 해서 ESG 관련 내용이 추가되어 10가지가 되었다고 하더라고요.
하지만 이번 글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9가지에 대해서만 알아볼게요 :)
이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직접 작성하며 각 요소별로 구체적인 정의를 해 나간다면, 사업 모델이 명확해질 거예요.
📌 BM 캔버스 9가지 요소
구성 요소 | 핵심 질문 | 예시 |
고객 세그먼트 | 내 고객은 누구인가? | 2~30대 직장인, 스타트업 대표 |
가치 제안 |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가? | 저렴한 가격, 높은 품질, 빠른 서비스 |
채널 | 어떤 방법으로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는가? | 온라인 스토어, SNS 마케팅, 오프라인 매장 |
고객 관계 | 고객과 어떻게 관계를 맺고 유지할 것인가? | 멤버십 프로그램, 1:1 컨설팅, 자동화 서비스 |
수익 모델 |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 구독형 모델, 광고 수익, 제품 판매비 |
핵심 활동 | 사업 운영에 필요한 핵심 활동은? | 제품 개발, 마케팅, 고객 관리 |
핵심 자원 | 사업 운영에 필요한 주요 자원은? | 인력, 기술, 브랜드, 특허 |
핵심 파트너 | 협업이 필요한 외부 파트너는 누구인가? | 공급업체, 유통업체, 협업 기업 |
비용 구조 | 가장 큰 비용은 무엇인가? | 인건비, 마케팅비, 물류비, 연구비 |
3.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법
1) 고객 중심의 문제 해결 모델
내가 만들고 싶은 제품을 만드는 것이 아닌,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어야 합니다.
고객이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지 파악하여 내 제품/서비스가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정의해 보고,
기존 해결책보다 더 나은 차별점이 무엇인지 분석하여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모델을 만드는 것이죠.
💡 예시
배달의민족 → 식당이 온라인 주문을 쉽게 받을 수 있도록 플랫폼 제공
토스 → 복잡한 금융 서비스를 누구나 핸드폰으로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
2) 지속적인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 만들기
한 번 팔고 끝나는 사업 모델이 아니라, 반복적으로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를 설계해 수익을 안정화시켜 보세요.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처럼 구독형 모델로 할 수도 있고, 배달의민족, 쿠팡처럼 거래 수수료로 수익을 낼 수도 있어요.
네이버, 유튜브 등 광고를 통해 수익을 내셔도 좋고 마켓컬리, 당근마켓처럼 플랫폼을 활성화시켜 MAU (월 활성 사용자 수)를 늘려보셔도 좋을 거예요.
이 모든 방식의 결론으로는 한 번만 결제하는 방식보다 고객이 꾸준히 돈을 지불하는 구조가 더욱 안정적이라는 점!
3) 마진율 & 비용 구조 최적화
매출은 높은데 남는 돈이 없으면 안 되겠죠?가격 전략을 수립할 때에는 마진율을 고려하여 짜주셔야 합니다.
비용을 최적화시키기 위해서는 초기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불필요한 지출을 최소화하고,
원가율 & 이익률 계산을 통해 최적의 가격을 설정해 주시면 돼요.
또한 마케팅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핵심 고객에게 광고를 집행하시면 조금 더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매출이 높으면 좋겠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이익이 남아야 사업을 하는 의미가 있을 거예요.
가격 전략 관련해서 글을 적어두었으니 한 번 읽어보세요 :)
제품 가격 책정법 : 고객 이탈을 줄이는 가격 전략
많은 창업자와 대표들이 겪는 고민 중 하나는 바로 가격을 어떻게 정할 것인가. 아닐까요?기존 상품이 있는 대표님들이라면, 비용은 오르는데 가격을 올리면 고객이 떠날까 봐 걱정하시더라고
bizcube-sol.tistory.com
4) 변화하는 시장에 맞게 비즈니스 모델 개선
비즈니스 모델은 처음 정한 그대로 계속 유지해야 하는 것은 아니에요.
고객 피드백을 반영해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야 한답니다.
먼저 MVP(최소 기능 제품)로 빠르게 시장 반응을 테스트해 보고,고객 피드백 반영해 제품/서비스 개선해 주세요.
이후에도 트렌드 변화에 따라 새로운 수익 모델을 추가해 나가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넷플릭스는 DVD 대여 사업 → 온라인 스트리밍 →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순서로 사업 모델을 확장해 나갔죠.
이 글의 결론은, 장기적으로 성공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자입니다.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제품/서비스를 설계하여 수익 모델을 강화시켜야 하며,
반복적인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를 만들어주세요.
비용 최적화와 수익 극대화 전략을 적용하고 변화하는 시장에 맞춰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것이 포인트!
글을 잘 읽어보고 사업을 전략적으로 설계해서 운영하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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